LyX Blogger을 만난 계기


블로깅을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LyX 문서를 word press으로 옮길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찾아보니 LyX Blogger이란 프로그램이 그것을 해준다는 것을 알아냈다.


LyX Blogger이란?


LyX Blogger은 LyX 문서를 word press 사이트으로 옮겨주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문서를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다가 문서가 다 완성 될때 LyX Blogger을 통해서 그 문서를 word press으로 옮길 수 있다. 현재 이 블로그도 LyX Blogger을 통해 올렸다.

image: https://lifetrg.files.wordpress.com/2012/10/0_users_jbkim_dropbox_blog_lyxtowordpressicon_lyxtowordpress4.png


LyX Blogger을 설치 하는 방법.


LyX Blogger은 python이라는 컴퓨터 언어를 통해 LyXHTML 문서를 word press 사이트으로 옮겨준다. 따라서 python이 필요하다. 만약 Linux이나 Mac OS X을 사용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깔려있겠지만, 윈도우의 경우는 python을 따로 설치해야한다. 그 다음으로는 LyX Blogger 사이트 http://www.nongnu.org/lyxblogger/ 에 가서 최신 판을 다운을 받으면 된다. 그 후 압축 파일을 풀어서 설치를 http://www.nongnu.org/lyxblogger/userguide.html 여기에 적혀져 있는데로 하면 된다.

2012.10.25일자 Mac OS X 10.7.5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다시 적자면,

1. http://download-mirror.savannah.gnu.org/releases/lyxblogger/에 들어가서 LyXBlogger_0.42.tar.gz을 받는다.

2. 터미널에서 압축 풀고 설치한다.
tar -zxvf LyXBlogger_0.42.tar
cd LyXBlogger_0.42.tar/INSTALL
python setup.py install

마지막 줄을 실행하다가 오류가 생긴다면 su를 하고서 맨 마지막 줄을 다시 실행하면 된다.


LyX Blogger을 이용하는 방법.


LyX 문서를 만든 후에 그 문서를 LyXHTML 파일으로 export한다. File->export->LyXHTML을 하면 된다. 그 후에 터미널에서 문서가 있는 폴더에 아래 명령을 입력 하면 된다.
python -m lyxblogger fileName.xhtml

물론 fileName 대신에 자신이 작성한 문서 이름을 넣어야한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아래 처럼 뜨면서 자신이 작성한 문서를 자신의 블로그으로 옮길 수 있다.

image: https://lifetrg.files.wordpress.com/2012/10/1_users_jbkim_dropbox_blog_lyxtowordpressicon_lyxblogger4.png


Q&A


Word press 블로그에 빨간 아랫줄


위 과정 처럼 파일을 블로그에 올려서 그 포스트에 들어가면 글자들 아래에 정체 모를 빨간 줄이 글씨 아래에 생기는데, 포스트 수정화면에 들어가서 업데이트 버튼을 한번 누르면 빨간 줄이 없어진다.


더 간단히 Word press으로 옮기기


LyX안에서 곧바로 아까 python 화면을 옮기는 방법은 있다. LyX blogger의 유저 맨뉴얼을 보면 하는 방법이 나온다. 하지만 여기서 적지는 않겠다.
Advertisements